いりょう

학질(말라리아)

그대로 그렇게 2005. 7. 28. 10:27

malaria

⇒ 말라리아

말라리아

malaria

학질(疾)이라고도 함.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급성 및 만성 재발성 감염질환.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오한과 열, 빈혈, 비장비대증이 주요증상이며 간혹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 말라리아는 민꼬리원숭이·원숭이·쥐·조류·파충류에서도 발견된다. 이 병은 원생동물문(原生動物門 Protozoa) 포자충아문(胞子蟲亞門 Sporozoa) 말라리아충속(―蟲屬 Plasmodium) 내의 여러 종에 의하여 발생한다.

말라리아는 가장 오래된 감염성 질환 중의 하나로 BC 5세기경 히포크라테스가 열의 종류를 분류한 기록에 나타나 있다. 아메리카 대륙에 언제 처음 말라리아가 들어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후에 건너왔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대륙에서 심한 유행병으로 처음 발생한 것은 1493년이었다. 질병의 원인이 밝혀지기 훨씬 오래전부터 효과적인 치료법이 알려져 있었는데, 그것은 킹코나속 식물의 껍질을 사용하는 것이었으며, 1700년대 이후에는 주된 치료약으로 퀴닌(quinine)을 이용하게 되었다. 1898년 이탈리아 연구자인 아미코 비그나미, 조반니 밥티스타 그라시와 주세페 바스티아넬리 등은 모기에 의해 감염된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모든 과정을 최초로 기록했으며, 사람의 말라리아는 아노펠레스속(Anopheles) 모기에 의해서만 전파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병은 약물 중독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피하주사기를 통해, 또는 감염된 사람으로부터의 수혈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다.

말라리아는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모든 감염질환 가운데 가장 유병률(有病率)이 높은 질병 중의 하나이다. 1970년대말 전세계의 환자수는 약 1억 2,000만 명 정도였다고 추정된다. 가장 유행하는 지역은 중남미 지역, 북부 및 중앙 아프리카, 지중해 연안의 모든 나라들, 중동 및 동아시아 지역이다. 아프리카와 남부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는 전체 인구가 항상 감염되어 있을 정도이다. 가장 흔한 지역은 열대지방으로 1년 내내 모기의 서식에 적합하고 질병이 전파되기에도 좋은 기후 조건 때문이다. 삼일열(三日熱)말라리아가 가장 널리 퍼져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말라리아원충이 치료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서 만성적으로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열대열(熱帶熱)말라리아(아[亞]삼일열말라리아 또는 악성삼일열말라리아)는 그 증상이 가장 심하고 치사율이 높은데, 높은 온도를 가장 적합한 발생 조건으로 하고 있어, 열대지역에 한정되어 있다. 서부 아프리카에서는 이 말라리아 외에는 거의 다른 말라리아 종류를 찾기 어려울 정도이다. 사일열말라리아는 사일열원충으로 인해 생기는데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유행하며, 비교적 드문 난형(卵形)삼일열말라리아는 동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의 벽지에서도 보고되고 있다.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종(種)에 의한 감염이 동시에 일어날 수도 있다. 삼일열기생충 2종류가 동시에 감염되면, 번갈아가며 다른 날에 발병하기 때문에 매일 열이 나기도 한다. 사일열말라리아를 일으키는 사일열원충 2~3종류가 동시에 감염되면 오한과 열이 하루 쉬고 이틀씩 나타나거나 매일 나타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자연적인 저항력을 가진 사람들(예를 들면 겸형 적혈구빈혈증 유전자의 보인자)이거나 후천적으로 면역이 생긴 사람들은 말라리아에 대한 민감성이 낮아진다. 항말라리아 제제, 이를테면 퀴닌과 그것의 많은 합성 유도체들이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또는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모기의 구제(驅除)이다. 지구상에서 말라리아를 퇴치하자는 계획이 세계보건기구(WHO)의 후원 아래 1955년에 착수되었다.

한편 한국에서는 〈고려사〉에 "1122년(예종 17) 12월에 학질이 창궐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에도 이미 말라리아가 성행했던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 발생한 말라리아의 대부분은 삼일열말라리아이며 6·25전쟁을 전후해서 전국적으로 발병률이 높았다. 말라리아는 발병신고가 전혀 안 되다가 1959~69년에 보건사회부와 WHO 공동으로 시행한 항말라리아 사업으로 신고되기 시작하여, 1970년대초에 가장 많이 신고되었다가 1970년대말에는 소멸되었는데, 현재 확인조사를 실시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서는 완전히 근절된 것으로 추측된다.

출처 : 다음백과사전 ( http://enc.daum.net/)

'いりょう'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신성 경화증  (0) 2005.08.23
관절  (0) 2005.08.06
장석순--소청룡탕해  (0) 2005.07.26
장석순-소청룡탕해(3)  (0) 2005.07.15
장석순 소청룡탕해(2)  (0) 2005.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