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열의 노자이야기

谷神不死, 是謂玄牝. 玄牝之門, 是謂天地根. 綿綿若存, 用之不勤.

그대로 그렇게 2008. 9. 27. 12:30

정우열의 노자이야기 14

도는 신비의 여인(玄牝)
谷神不死, 是謂玄牝. 玄牝之門, 是謂天地根. 綿綿若存, 用之不勤.

도(道)를 ‘골짜기의 신’으로 비유하고 있다. 골짜기는 비어있음으로써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고, 수용하면서도 또한 소유하지 않는다. 유형한 골짜기의 무형한 빈 허공에서 신비로움이 나온다. 이것이 ‘골짜기의 신[谷神]’이다. 즉 곡신(谷神)은 유형과 무형이 하나가 되어 영원한 것이다. 

이러한 ‘골짜기의 신비로움’을 유형과 무형을 합친 불사(不死)의 오묘한 신비, 생산적 기능의 상징으로서의 ‘현묘한 암컷(玄牝)’이라 묘사했다. ‘빈(牝)’은 수컷인 ‘모(牡)’에 상대(相對)되는 말로 암컷을 말하지만, 모든 암컷 중에서 여인보다 더 훌륭한 것은 없다. 그런 의미에서 ‘도는 여인’이라 할 수 있고, 여인 중에서도 ‘신비의 여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식을 낳고 기르는 어머니로서의 여인, 생산적 기능의 상징으로서의 여인. 이런 점에서 계곡과 여인은 여러 가지로 공통되는 점이 많다. 계곡을, 특히 폭포라도 떨어지는 계곡을 보고 있으면 여인을 보는 듯하다. 자기를 낮은 곳에 두고, 허허하고, 고요하고, 탁 트이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그리고 생산한다는 면에서 여인과 계곡은 서로 닮았다. 

‘현묘한 암컷’ 즉 ‘신비한 여인’ 속에는 ‘수동적 신비로움’의 뜻이 함축되어 있다. 수동성이란 자기가 나서서 무엇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죽여 받아들이는 철저한 수동성을 말한다. 조건 없이 만물을 받아들여 그 받아들인 만물을 자기 것으로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내놓는다. 그러니 이것은 마치 여인의 자궁과도 같다. 이를 ‘현묘한 암컷의 문’이라 했다. 다시 말해 ‘신비한 여인의 자궁’과 같다는 말이다.

‘수동적 신비로움’이란 위대한 자기 긍정에 이르도록 하는 철저한 자기 부정을 말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나의 것’이라고 하는 그 모든 것을 철저하게 부정하고 ‘나’를 비우면 끝에 가서 남는 게 ‘참나’인데 그것이 바로 ‘너(汝)’요, 그것이 바로 ‘아버지’이다. 

불가에서는 이를 부모가 태어나기 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본래 모습이라 하여 ‘진면목(眞面目)’이라 했다. 석가가 ‘내가 홀로 존귀하다(唯我獨尊)’라고 했을 때의 ‘나(我)’이다. 바로 이 나(我)인 ‘현묘한 암컷의 문’이 우주의 근원이 된다. 

‘천지의 뿌리[天地根]’란 ‘신비한 여인의 문’에서 온 생명이 나오니 온 우주의 자궁이란 말이다. 그런데 그것은 계속 이어져서 끊임없이 항상 있는 것과 같다. 늙은이는 이를 ‘면면약존(綿綿若存)’이라 표현했다. 

도는 얼핏 보면 거기 그냥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끊임없이 흐른다. 햇빛이 끊임없이 내려와서 우리 눈에는 그냥 환한 공간처럼 보이는 것처럼 말이다. 도는 막힘도 없고 끊임도 없어서 어디에나 두루 가득하다. 그래서 마치 항상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고 힘을 들여 그렇게 하는 것도 아니고 자연 그대로 하는 것이니 아무리 써도 힘들지 않다. 그러니 ‘용지불근(用之不勤)’이란 도의 작용을 말한 것으로 도는 모든 일을 자연으로 하지 억지를 부리거나 작위(作爲)로 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해도 고단한 줄 모른다는 얘기다. 

감산스님은 이를 “도(道)의 체(體)는 지극히 비어 있어서[至虛] 무심으로 쓰임에 응한다[無心而應用]. 그래서 고단 하지 않은 것일 따름이다[故不勤耳]”라고 하였다. 모든 일은 무심(無心)으로 할 때 힘겹지 않다. 옳은 말이다.